본문 바로가기
코인이야기

코인 고래가 암호화폐 시장에 미치는 영향

by 바쿠마 2023. 2. 23.

"코인 고래"는 누구?

"코인 고래"라는 용어는 많은 양의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이나 실체를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속어이다. 대게 비트코인을 1000개 이상 보유한 이를 코인고래라고 부른다. "고래"라는 용어는 종종 금융 시장에서 상당한 재정 자원을 가지고 있어 그들의 거래 활동을 통해 시장 동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투자자들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된다. 암호화폐의 맥락에서 코인고래는 특정 암호화폐나 복수의 암호화폐를 대량으로 보유하고 있는 사람으로, 이들의 매수 또는 매도 활동이 자산 가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코인 고래의 활동은 시장 심리와 방향성의 신호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종종 다른 거래자와 투자자들에 의해 면밀하게 관찰된다. 거래소나 얼리어답터 등 암호화폐 분야에서 잘 알려진 일부 개인과 집단이 암호화폐를 다량 보유하고 있는 코인고래로 볼 수 있다. 다만, 많은 암호화폐 거래가 익명이거나 가명이기 때문에 코인고래들의 정체를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많은 암호화폐 거래가 익명이거나 가명이기 때문에 암호화폐 시장에서 특정한 코인고래를 식별하기는 어렵다. 다만 암호화폐 공간에는 상당한 규모의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코인고래로 여겨질 수 있는 개인과 실체가 일부 존재한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의 창조자로 알려진 사토시 나카모토와 같은 초기 비트코인 개발자들은 상당한 양의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바이낸스, 코인베이스와 같은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상당한 양의 암호화폐를 지갑에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들 기관이 고래와 같은 거래 활동을 하는지는 불분명하다. 궁극적으로, 많은 암호화폐 거래가 사적으로 공공 시장 밖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구체적인 코인 고래의 정체는 알려져 있지 않다.

코인고래가 암호화폐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

코인고래들은 보유 지분이 크고 매수 또는 매도 활동으로 시장을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이 있어 암호화폐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음은 코인 고래가 암호화폐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다.

  1. 가격 조작 : 코인 고래들은 잠재적으로 자산을 대량으로 매입하거나 판매함으로써 암호화폐의 가격을 조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코인고래가 특정 암호화폐를 상당량 매각하기로 결정하면 다른 거래자와 투자자들이 이를 따라 보유자산을 매각하면서 가격이 하락할 수 있다.
  2. 변동성 : 코인 고래들은 거래 활동으로 시장을 움직이는 능력 때문에 암호화폐 시장의 변동성에 기여할 수 있다. 코인고래의 갑작스러운 매수 또는 매도 활동의 변화는 암호화폐의 가격을 급격하게 변동시킬 수 있으며, 이는 거래자와 투자자가 탐색하기 어려울 수 있다.
  3. 유동성 : 코인고래들은 다른 거래자와 투자자에게 매수 또는 매도 활동의 원천을 제공함으로써 암호화폐 시장의 유동성에 기여할 수 있다. 다만 코인고래가 특정 암호화폐를 대량으로 매각하기로 결정할 경우 이는 잠재적으로 유동성 감소로 이어져 다른 거래자와 투자자들이 해당 자산을 매입하거나 매각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다.
  4. 시장 심리 : 암호화폐 시장에서도 코인 고래가 시장 심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잘 알려진 코인고래가 특정 암호화폐를 대량 구매하기로 결정하면 이는 잠재적으로 해당 자산에 대한 수요 급증과 그에 따른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반면 코인고래가 상당량의 암호화폐를 팔기로 결정하면 이는 잠재적으로 다른 거래자와 투자자들에게 시장이 자산에 약세를 보이고 수요와 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전반적으로 코인고래는 암호화폐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시장 동향과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많은 요소 중 하나일 뿐이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 소식, 규제 발전, 투자 심리 등 다른 요소들도 암호화폐 시장을 형성하는 데 역할을 할 수 있다.

코인고래가 시장에 영향을 끼친 사례

코인고래나 코인고래 무리의 행동이 비트코인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사례는 여러 번 있었다. 예를 들어 2017년 12월에는 단일 코인 고래나 코인 고래 무리가 비트코인을 대량으로 사들였다는 보고서가 등장한지 불과 몇 달 만에 가격이 4,000달러 안팎에서 2만 달러 가까이 급등했다. 코인 고래의 정체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구매 활동은 가격 상승의 핵심 동력으로 여겨졌다. 비슷한 맥락에서 2021년 5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는 비트코인 채굴의 환경적 영향에 대한 우려를 이유로 더 이상 차량 대금으로 비트코인을 받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이 발표로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떨어졌지만, 이후 자산을 사들여 가격이 더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코인고래가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코인고래들이 매도 활동을 통해 시장 변동성을 유발한 사례도 있다. 2019년 9월 한 코인고래가 비트스탬프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1만5000개(당시 약 1억 달러)를 팔아 불과 몇 시간 만에 비트코인 가격이 20%가량 하락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전반적으로, 시장 동향과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많은 요소들이 많지만, 비트코인 시장에 대한 코인 고래의 영향 또한 상당하다는 것을 기억하고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